쿠팡 고양 1센터 허브 알바 생생 후기, 업무 상세 내용 및 팁

안녕하세요, 맑은오늘 입니다!

이번에는 쿠팡 고양 1센터 허브 일용직 알바 후기를 이야기 해보려고 합니다.
쿠팡 허브 업무의 상세 내용과 알아두면 좋을 팁, 근무 시 주의 사항들에 관해 자세히 적어보았습니다.

참고로, 저는 쿠팡 풀필먼트 물류센터 고양 1센터에 현재 4개월 째 허브 공정으로 출근하고 있습니다. 
생생한 경험을 바탕으로 후기를 적었으니, 많은 정보 가져가시기 바랍니다!

 

쿠팡 고양 1센터 허브 알바 생생 후기, 업무 상세 내용 및 팁
고양 쿠팡 허브 오후조 사원증

 

 

1. 쿠팡 고양 1센터 허브 공정 주요 업무

일용직(단기직)이 하는 허브 공정 업무는 크게 2가지 입니다.

1) 캠프

이전에 부천 1센터 허브 공정 알바 후기에 적었던 작업이 바로 이 캠프 업무입니다.

여기서 하는 일은, 레일을 타고 내려오는 물건 박스, 토트 박스 등을 파레트에 5단으로 싣고, 마지막으로 랩핑 작업을 해서 내보내는 업무입니다.

(캠프라고 부르는 이유는, 아마 지역별 캠프로 가는 물건을 최종으로 정리하는 곳이어서 그런 것 같습니다)

고양 1센터 허브는 솔직히 부천 1센터 허브에 비하면 캠프 작업 업무 강도가 낮은 편입니다.
부천은 무거운 중량물이 많이 내려오고, 고양은 비교적 수월합니다.

일단 부천 1센터에서 제가 본 대표적인 중량물 예시로는,
참나무 장작 박스, 대용량 세제 묶음 박스, 생수 2L 묶음, 유리병에 든 각종 음료 박스, 고양이 모래 포대, 여러 중량의 쌀 포대, 롤테이너에 실려오는 각종 가구류 등이 있는데 그 중 참나무 장작 박스가 정말 견딜 수 없이 무겁습니다.

지금은 겨울이 지났으니, 캠핑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참나무 장작 박스는 아마 덜 내려오겠네요.

고양 1센터는 지금까지는 엄청나게 무거워서 들기 힘든 물건은 아직 보지 못했습니다.
저 위에 있는 같은 종류의 물건들이 내려오더라도, 부천에 비하면 용량이 적은 물건들만 내려옵니다.

 

2) PB 소터

PB 소터에서 하는 일은, 레일을 타고 내려오는 비닐 백에 든 물건(기프트)을 토트 박스에 분류하는 작업입니다.
지역 별로 나뉘어져 내려오는 물건들을 토트 박스에 담고, 그 토트를 레일에 실어 보내면 됩니다.

캠프보다는 덜 힘들 것 같지만, 글쎄요. 저는 꼭 그렇지는 않다는 생각이 듭니다.
물건이 끊임없이 쏟아져 내려와서 1분 동안의 업무 강도가 숨이 막힐 때가 많습니다.

그리고 비닐에 있는 물건이라고 다 가벼운 것만 들어있는 것은 아닙니다.
그 비닐 속에 소용량의 쌀, 세제 리필, 샴푸, 바디워시, 단백질 파우더 등도 들어있습니다.

당연히 이 물건들을 한 가지씩만 들 때는 무겁다는 생각이 들지 않습니다.
하지만 다음에 어떤 물건이 내려올 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무게에 상관없이 내려오는 대로 담게 되니 어떨 때는 그 토트 박스의 무게가 체감 상 20키로 가까이 느껴질 때도 있습니다.

물건이 레일 중간에 걸리면 삐삐 소리가 나는 알람이 울리는데, 걸린 물건은 비치되어 있는 젬 스틱으로 빼주시면 됩니다.
하지만 물건이 너무 쏟아져서 완전 밀릴 경우에는 젬 스틱으로는 택도 없습니다. 이 경우에는 일단 물건을 최대한 밑으로 내려오게 해서 위에 있는 인식 장치에 닿지 않도록 한 후에, 토트를 2개 펼쳐 놓고 최대한 빨리 빼려고 힘쓰는 것밖에 답이 없습니다.

업무할 때 기억할 점은, 송장에 적혀 있는 W와 D는 꼭 구분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오후조의 경우, D3이라고 적혀있는 물건은 휴식 시간이 되기 전 물량을 마무리합니다. (D는 Dawn의 약자로, 새벽에 나가는 배송 물건을 뜻함)

 

2. 쿠팡 고양 1센터 휴식 시간 활용 팁

우선 식당 위치는 2층, 6층, 7층에 있습니다. 자판기 위치는 1층, 3층, 4층, 5층, 7층에 있습니다.

휴식 시간은 밥을 먹는 단 1시간 뿐이며, 근무 중에 화장실에 다녀올 수도 있지만 사실 일이 너무 밀리고 눈치가 보여서 쉽게 다녀오기는 힘듭니다. 휴식 시간에 꼭 화장실을 다녀오시고 근무지에 복귀하시기를 바랍니다.

그리고 당부드리고 싶은 점은 휴식하러 가기 전 시계를 꼭 보고 가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오후조 기준으로 1차 휴식은 10시 20분, 2차 휴식은 11시 20분. 이렇게 정해진 휴식 시간이 있는데, 가끔 정시에 보내주지 않고 어떨 때는 10분 일찍 보내주기도 합니다. 일을 하다 보면 힘들고 정신이 없어서 몇 시인지 모른 상태로 가게 되는데, 그러다가 지각하면 엄청 혼납니다. 아무리 힘들어도 공정에서 나가기 전 꼭 시계 체크하시고 가세요.

저는 이것 때문에 결국 손목시계를 하나 샀습니다. 집에 있는 전자 손목시계(스마트워치도 아닌데)도 반입이 안 되어서 일반 손목시계를 구입했습니다. 근무지든 식당이든 시계를 찾아보기 힘듭니다. 그냥 맘 편하게 아날로그 손목시계 저렴한 것으로 하나 구매해서 가져가세요.

 

3. 쿠팡 고양 1센터 퇴근 시 주의 사항

허브 근무자의 경우, 공용 안전화를 신으셨다면 퇴근하실 때 3층 외부에서 꼭 갈아 신고 올라가세요!
센터 건물 한 층 높이가 아파트 2층 정도의 높이입니다.
다시 내려와서 계단 올라가려면 너무 힘듭니다. 안전화 갈아신는 것 꼭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고양 쿠팡은 퇴근 버스타는 곳이 매달 변경됩니다.
출근 시 6층에서 체크인할 때, 왼쪽 벽에 붙어 있는 퇴근 버스 탑승 장소 안내문을 꼭 확인하세요.
오후조의 경우 퇴근 버스는 오전 4시 30분에 출발합니다.

 

쿠팡 고양 1센터 허브 알바 생생 후기, 업무 상세 내용 및 팁
고양 쿠팡 퇴근 버스 탑승 장소

 


 

쿠팡 고양1센터 허브 공정 알바에 대한 궁금증이 풀리셨나요?

쿠팡 물류센터 근무를 희망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더 추가할 내용은 새로운 글로 다시 찾아오겠습니다!